가회동 한옥밀집지역 31번지의 동쪽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한옥 세 채가 나란히 놓여 있는데, 그 중 길에 면해있는 한옥이다. 가회동 31번지의 길이 굽어지는 위치에 있어서 가로경관의 초점이 된다. 한옥의 모습은 지붕에만 찾아볼 수 있다. 내부공간은 거의 대부분이 필지선까지 확장되었으며, 외관도 많이 변형된 상태이다.
No. 31-101 is located on the east side of No.31 the Hanok concentrated area. There are three Hanoks side by side but of these No. 31-101 is the only one located along the street. This location where the street bends is the focal point of the street. Only its roof retains the Hanok style. Most of the interior has been extended to its boundary and its exterior also has been largely transformed/changed/modified.
Index: The Hanoks of Kahoi-dong
1988년부터 한옥에서 살아온 나의 한옥 사랑이 이웹싸이트의 계기가 되었다. 현재는 공익을 도모하기 위해 발전해 나가고 있다. 공익을 위하여, 우리는 서울시에 남아있는 전통 가옥인 한옥을 보호하는 데에 생겨나는 문제점들에 대한 문서, 수필, 의견 또 사진들을 발표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하회마을과 양동, 이 두 한옥 마을이 유네스코로부터 세계문화유산 지정지로 인정을 받으면서, 전통한옥은 전 세계의 관심사가 되고있다. 우리는 이 웹사이트를 통해 독자들에게 한옥이 어떻게, 왜? 계속 파괴되어지는지, 누가 그 책임을 지고 있는지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또한 어떠한 조취가 취해져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이 웹사이트가 사라지는 서울의 한옥 문화유산의 보호를 돕기 위해 우리 개개인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David Kilbu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