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한 전통한옥(가회동 31-79번지)의 기초토대를 파괴하는 장면

Bookmark and Share  English Text here

October 28 2004 a
October 28 2004 b
October 28 2004 c
October 28 2004 d

인접한 전통한옥의 기초 토대를 파괴하는 장면(서울시장과 종로구청청장의 허가아래)

2004 4 12부터 포크레인으로 여기의 장면보다 더 깊이 그리고 우리집(가회동 31-79번지)의 서측담장까지 없애고 우리집의 기초를 거의 다 파괴하더니 임의로 콘크리트로 서측의 집전체를 벽돌로 막더니 그위에 미장을 하고 하얀페인트칠도 임으로 하는 등 정상적인 사람들의 행위가 아니었다즉시 종로구청과 관련 행정부를 찾았다먼저 종로구청의 이 사건의 책임소속에서는 민원실장의 비서 조XX와 건축과 말단 공무원 김XX을 현장에 입회하게 하였고 그들은 우리집 거실에 우리와 같이 앉아 집전체가 흔들리고 갈라지는 것을 보고 종로구청을 대표해서 대답한 내용은 이 건축행위는 합법적으로 건축허가를 받고 하는것인 만큼 여기서 다른 방법을 택하면 새로 집 짓는 사람들의 손해가 많으니 옛날 한옥집이 무너지는 것은 상관이 없다하고 그자리를 떠났다그후 건축주, 청부업자 그리고 종로구청은 이일에 방해를 하면 자신들의 땅에서 자신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는데 더 이상 민원을 제기하면 명예회손죄로 경찰에서 강압을 가하게 될 것이니 조심하고 참는게 좋을 것이라 했고 그후 민원회답에는 이 건물 종로구 가회동 ##-##번지(한옥특별보호구역에서 등록된 한옥)   합법적인 건축허가를 받고 하는 건축행위라는 내용을 보내 왔다.


이 흉측한 결과로 집은 기울어져 있고 여기저기 벽이 갈라져 있고 거기에 더해 서측과 북측의 빗물이 흐르는 물받이 마저 포크레인으로 기초 토대를 파괴할 때 모두 없애므로 인해 빗물이 모두 집으로 들어 오고 나무 서까래와 처마로 들이친 빗물로 인해 전체 한옥이 모두 썩고 있다.

주의의 원래 살고 있던 원주민들도 거의 같은 상황에서 견디다 못해 거의 모두 떠났고, 나의 경우는  영국인(데이비드 킬번)으로서, 외국인 정도는 이 일에 참견 말고 당장 사라져라는 듯이 일을 처리하였다나와 나의 부인 최금옥은 가회동 31-79번지에서 이미 20여년을 살고 있는 원주민이며 전통한옥을 정성들여 가꾸고 보존해 오고 1990년부터는 한옥에 대한 홈페이지를 만들어 조용히 전세계에 북촌마을과 한국의 지혜로 지어진 훌륭한 한옥을 알리고 자랑하는 것을 낙으로 지내다. 가회동 31번지에서  불법건축행위를 관련 행정부와 청부업자와 같이 하는 자들은 2001년부터 시민단체를 만들고 서울시에 이름을 등록한 그룹이다.

Contact Us

http://www.kahoidong.com

 

1988년부터 한옥에서 살아온 나의 한옥 사랑이 이웹싸이트의 계기가 되었다. 현재는 공익을 도모하기 위해 발전해 나가고 있다. 공익을 위하여, 우리는 서울시에 남아있는 전통 가옥인 한옥을 보호하는 데에 생겨나는 문제점들에 대한 문서, 수필, 의견 또 사진들을 발표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하회마을과 양동, 이 두 한옥 마을이 유네스코로부터 세계문화유산 지정지로 인정을 받으면서, 전통한옥은 전 세계의 관심사가 되고있다. 우리는 이 웹사이트를 통해 독자들에게 한옥이 어떻게, 왜? 계속 파괴되어지는지, 누가 그 책임을 지고 있는지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또한 어떠한 조취가 취해져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이 웹사이트가 사라지는 서울의 한옥 문화유산의 보호를 돕기 위해 우리 개개인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David Kilburn

Valid HTML 4.01 Transi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