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oks - My Point of View 20

Ryu In-Hee

Bookmark and Share

2010-8-21 University student Ryu In-Hee visited David Kilburn's hanok in Kahoi-dong, Seoul, to explain her views about the value of hanoks.

유인희
대학생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의 유인희라고 합니다. 지금 대학생이고요. 제가 어쩌다가 보니까 이렇게 킬번선생님 댁에 초대되서 이렇게 오게 되었는데요. 제가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성격이라서 전세계에 다 알려지는 유투브에 올라간다는게 부끄럽기도 했지만 좋은 취지로 한옥을 보존하는데 쓰인다고 해서 즐겁게 촬영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한옥에 오게 되었을 때 한옥마을에 오면서 나무냄새가 많이 나는 거예요. 한옥에서만 날 수 있는 향기라고 생각해서 오면서도 기분이 너무 좋았고, 한옥들 사이에서 나는 지금 저희 한국은 폭염주의보라서 매우 더운데, 한옥이 되게 시원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지금 에어컨도 없는 곳이거든요? 그런데 매우 시원하고 되게 좋아요. 그리고 한국엔 특별히 제가 생각할 때 되게 멋있다라고 생각하는 관광지가 없었는데 북촌 한옥마을은 정말 매일 올 때마다 멋있는 것 같아요. 집들마다 그냥 다 관광지 같고 어떻게 이렇게 아름다운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킬번선생님이 영국인이시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한옥마을을 지키는데 애쓰시는데 한국인으로서 되게 감사하고 이렇게 북촌한옥 마을을 알리는데 참여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그리고 지금 여기가 킬번선생님 댁인데 여기서 빈집이라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촬영했다고 하는데요. 제가 그 영화를 되게 재밌게 봤거든요. 그런데 이런 곳에서 또 인터뷰까지 하게 되어서 기쁘고 한옥마을에 다른 세계 여러분들도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고 저도 앞으로 지금은 솔직히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북촌 한옥마을에 더 관심가지게 되었고, 꼭 여기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도 한옥마을이 많은데 그곳도 잘 보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evious  Next>

http://www.kahoidong.com
Contact us

1988년부터 한옥에서 살아온 나의 한옥 사랑이 이웹싸이트의 계기가 되었다. 현재는 공익을 도모하기 위해 발전해 나가고 있다. 공익을 위하여, 우리는 서울시에 남아있는 전통 가옥인 한옥을 보호하는 데에 생겨나는 문제점들에 대한 문서, 수필, 의견 또 사진들을 발표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하회마을과 양동, 이 두 한옥 마을이 유네스코로부터 세계문화유산 지정지로 인정을 받으면서, 전통한옥은 전 세계의 관심사가 되고있다. 우리는 이 웹사이트를 통해 독자들에게 한옥이 어떻게, 왜? 계속 파괴되어지는지, 누가 그 책임을 지고 있는지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또한 어떠한 조취가 취해져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이 웹사이트가 사라지는 서울의 한옥 문화유산의 보호를 돕기 위해 우리 개개인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David Kilburn